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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글③] ‘상조 결합상품’, 상조회사 폐업 시 상조 부금만 피해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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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작성일 2025.06.12
조회수 79

상조 결합상품’, 가전 할인 구매를 지원해주는 상조 계약입니다

부제상조회사 폐업 시 상조 부금만 피해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보증공제증서 문자 받은 김 부장납부 내역에 궁금증을 갖다

 

상조 결합상품에 가입했던 김 부장은 어느 날 상조보증공제조합으로부터 '보증공제증서 안내 문자'를 받고 조합 홈페이지에 접속해 납부금을 확인해보았다그런데 자신이 매월 납부한 금액과 조합에 신고된 금액이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의문이 생겼다.


김 부장은 매월 가전제품 할부금과 상조 부금을 함께 납부하고 있었지만상조보증공제조합 홈페이지에서 확인된 납입 내역에는 상조 납입금만 기재되어있었고가전제품 할부금 내역은 전혀 확인되지 않았다.

 

내가 낸 돈보다 적게 확인되는 이유는 뭘까?’ 김 부장은 궁금한 마음에 상조보증공제조합 고객상담센터(1600-1226)에 문의했다.

 

먼저김 부장은 상조보증공제조합이 어떤 곳인지와 보증공제증서 안내문자가 어떤 의미인지 물었다

이에 상담원은 상조보증공제조합은 상조회사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보상하는 기관이며, '보증공제증서'란 할부거래법에 따라 상조보증공제조합이 상조회사와 조합 간의 계약이 유지되는 동안 소비자가 상조회사에 납부한 금액의 50%를 조합이 보전하며, 가입한 상조회사가 폐업하면 조합이 소비자에게 소비자가 납입한 금액의 50% 보상해준다는 안내문이라고 했다.


이어 김 부장은 조합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납부 내역이 자신이 실제로 납부한 금액보다 적게 표시되어 있다며 그 이유를 물었다.

상담원은 조회 결과 김 부장이 상조 결합상품에 가입한 것으로 확인된다고 답했다

이 상품은 상조 서비스 계약과 가전제품 구매 계약으로 총 두 개의 계약이며 이 중 조합에 신고되는 금액은 할부거래법에 따라 상조회사에 납부한 상조 부금에 한정된다고 설명했다.

가전제품 할부금의 경우 상조회사가 아닌 가전업체와 체결한 별도의 계약이기 때문에 조합에서는 보증하지 않고 있으며따라서 해당 납부 내역을 확인할 수 없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부장이 매월 납부하고 있는 금액은 가전제품 할부금과 상조 부금이지만 상조보증공제조합에서는 오직 상조 부금만 보증하기 때문에 총 납부한 금액과 조합에서 확인되는 납입내역이 달랐던 것이다.

 

김 부장이 가입 후 상조보증공제조합으로부터 받은 보증공제증서 문자 >




김 부장이 A상조로부터 매년 받을 내상조 알림 문자 >

 


김 부장은 전체 납부 내역을 한눈에 확인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는지 물었다.

이에 상담원은 상조보증공제조합 · ‘내상조찾아줘’ · 상조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특히상조회사에서는 매년 1회 내상조 알림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납부내역을 통지하고 있으며 이 알림에는 상조 부금과 가전제품 할부금이 구분되어 있어 전체 납부 내역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상담원은 해당 알림을 정상적으로 받기 위해서는 연락처나 주소개명 등 개인정보에 변동이 있을 경우 반드시 상조회사에 변경 사실을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정보가 정확하지 않으면 안내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전 할부금 납부 중 상조회사 폐업 시가전 지원금은 중단되고 만기 축하금도 받을 수 없다

 

김 부장은 상조회사 폐업시 피해보상은 어느 정도 받을 수 있는지 문의했다.

이에 상담원은 조합이 보증하는 금액은 상조 부금에 한정되며, 상조회사에 납부된 상조 부금에 대해서만 피해보상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했다.

김 부장은 이 설명을 통해 상조회사가 폐업하면 가전제품 할부금은 보상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실제로 상조보증공제조합에 신고되는 금액은 상조 부금에 국한되기 때문에폐업 시 보상받을 수 있는 금액도 상조 부금 기준으로만 산정된다는 것이다.

결합상품 가입 초기에는 가전 할부금 비중이 크고 상조 부금은 적기때문에 가입 초기에 폐업이 발생하면 피해보상 금액이 매우 낮을 수 있다.

 

보상 범위를 확인한 김 부장은 매월 받는 가전 할부금 지원금(캐시백)이 상조회사 폐업 시에도 계속 지급되는지 궁금해 상담원에게 문의했다.

상담원은 해당 지원금은 상조회사 계약 만기를 유지하는 조건으로 제공되는 혜택이기 때문에 폐업이 발생하면 그 시점부터는 지급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에 김 부장은 상조회사가 폐업할 경우 남은 가전제품 할부금 전액을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가입 당시에는 제품 가격 전체를 지원받는다고 생각했지만계약이 만료되기 전에 폐업이 발생하면 지원금 없이 남은 가전 할부금을 모두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는 점에서 예상치 못한 재정적 부담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상조 결합상품 가입 전·후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들

 

마지막으로 상담원은 상조 결합상품 가입 전·후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상조 결합상품은 단순히 가전제품을 싸게 살 수 있다라는 장점만 보고 덜컥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 아니다

김 부장처럼 보상 방식이나 구조에 대해 뒤늦게 제대로 알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상조회사 폐업 시 상조 납부금만 보상되고 잔여 가전 할부금은 그대로 부담해야 하는 구조를 모르고 있다면 소비자는 생각지 못한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

상조 결합상품에 가입하려는 소비자라면 반드시 '두 개의 계약 구조'를 이해하고 상조회사의 보증기관 가입 여부와 환급 조건을 꼼꼼히 확인해야 할 것이다.


상조 상품은 오랜 시간 동안 납부하고 인생의 중요한 순간에 사용되는 만큼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는 계약이다

김부장은 앞으로도 자신의 정보는 물론 납부 내용까지 꾸준히 챙기며 비슷한 상품에 가입하려는 주변 사람들에게도 이번 내용을 꼭 전해주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