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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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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계약한 상조회사의 공제사고 발생 시 보상금 수령 외에 서비스 이용은 불가능 한가요?

    서비스 이용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내상조그대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내상조그대로는 우리 조합과 피해보상계약이 체결된 상조회사 중 엄격한 심사기준을 적용하여 선별한 상조회사의 장례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는 제도입니다. * 내상조그대로 제공회사 (5개사) : ㈜효원상조, ㈜한효라이프, 부모사랑㈜, ㈜더피플라이프, ㈜대명스테이션 가입하시고자 하는 내상조그대로 제공회사에 연락하셔서 ‘피해보상금 지급확인서’를 제출하신 후 수령하신 보상금을 재 납입하시면 기존의 납입금액을 100% 인정받아 장례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조합홈페이지 -> 소비자 -> 내상조그대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품내용 상세조회 및 개인정보 변경이 조합에서 가능한가요?

    가입하신 회사로 직접 연락하셔서 문의하셔야 합니다.
  • 홈페이지에서 회사에 납입한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우리 조합 홈페이지에서 조합사명, 계약자명, 생년월일, 증서번호 입력 시 소비자누적납입액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 http://www.ksmac.or.kr/ -> 소비자 -> 공제번호통지서 조회
  • 모든 회사의 피해에 대해 상조보증공제조합에서 보상해주나요?

    아니요. 우리 조합은 제27조 제1항 제4호에 따라 우리 조합과 공제계약을 체결한 회사의 소비자들에게 보상을 진행합니다. 고객님이 우리 조합과 계약을 체결한 회사에 가입하셨다면 본인의 공제번호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확인여부는 전화문의(1600-1226) 또는 홈페이지 : 'http://www.ksmac.or.kr -> 소비자 -> 공제번호통지서 조회'에서 가능합니다. 회사는 할부거래법 제27조 제1항에 따라 아래와 같이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을 체결해야하며, 계약이 체결된 기관에서 소비자피해보상업무를 수행합니다. 1. 소비자피해보상을 위한 보험계약 2. 소비자피해보상금의 지급을 확보하기 위한 은행법에 따른 은행과의 채무지급보증계약 3. 소비자 피해보상금의 지급을 확보하기 위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관(이하 "예치기관"이라 한다)과의 예치계약 4. 제28조에 따라 설립된 공제조합과의 공제계약
  • 보증취소 문자를 받았습니다. 무엇인가요?

    소비자가 회사와 계약을 해지하시거나 서비스를 이용하신 경우, 조합에서 가입하신 상품에 대한 보증이 해지되기 때문에 보증취소에 대한 내용을 문자로 안내해드립니다.
  • 회사의 소비자피해보상보험기관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 사이트 및 내상조 찾아줘 통합홈페이지를 통해 확인가능하십니다. * 정보공개 > 사업자정보공개 > 선불식할부거래사업자에서 회사명 조회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공개 주소 : http://www.ftc.go.kr/www/InstallmentUList.do?key=226 * 내상조 찾아줘 통합 홈페이지 접속 > 내상조 찾아줘 조회하기 > 상조회사이름으로 조회하기 내상조 찾아줘 통함 홈페이지 주소 : www.mysangjo.or.kr / www.내상조찾아줘.org 접속
  • 보증공제증서를 받았는데 무엇입니까?

    조합 혹은 은행에 가입된 회사가 폐업 또는 등록취소 등 할부거래법 제27조 제4항에 해당하는 사실이 발생할 경우 소비자피해보상기관에서 피해보상금을 지급해드린다는 안내문입니다. <할부거래법 제27조 제4항> ④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등에 따라 소비자피해보상금을 지급할 의무가 있는 자(이하 "지급의무자"라 한다)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지급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지체 없이 이를 지급하여야 한다. 정당한 사유 없이 이를 지연한 경우에는 지연배상금을 지급하여야 한다. <개정 2010.5.17.> 1. 선불식 할부거래업자가 폐업한 경우 2. 선불식 할부거래업자가「은행법」에 따른 은행으로부터 당좌거래의 정지처분을 받은 경우 3. 제21조에 따라 등록이 말소된 경우 및 제40조에 따라 등록이 취소된 경우 4. 그 밖에 선불식 할부거래업자의 채무불이행 등으로 인한 소비자피해보상을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
  • 공제번호는 어느 시점부터 조회가 가능한가요?

    보증공제증서를 발급 받은 직후부터 당 조합의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다만, 회사 전산 설비상태에 따라 발급 후 다음날 부터 조회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1영업일(공휴일, 일요일 제외)이 경과한 이후에도 공제번호가 조회 되지 않는 경우엔 당 조합에 즉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계약한 상조회사의 공제사고 발생 시 보상금 신청은 어떻게 합니까?

    홈페이지에서 공제금 지급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하고 기타 제출서류를 준비하여 우리 조합에 등기우편으로 보내시면 됩니다. - 우리 조합과 계약을 체결한 상조회사가 폐업, 등록 말소 및 등록 취소 등의 사유(이하 ‘공제사고’)로 인한 경우, 우리 조합으로 보상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우리 조합은 수혜자가 공제사고 발생일로부터 3년 이내*에 보상금 지급을 신청한 수혜자에 대해서만 보상금지급 책임을 부담합니다. * 단, 2018년 8월 22일 이전 공제사고가 발생한 상조회사의 경우 공제사고 발생일로부터 2년간 보상금 지급 책임을 부담함
  • 보상금 신청 중 조합으로부터 서류보완 요청을 받았으나 기한내에 제출 못 했습니다. 보상은?

    꼭 기한 내에 하셔야 합니다. - 보상금 지급 심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므로 기한 일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만약, 서류 보완이 계속해서 지연될 경우 보상금 지급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상조회사와 계약시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합니까?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세요 ➀ 해당 회사가 ‘소비자피해보상보험’을 체결한 곳인지 먼저 확인하세요. ➁ 계약을 체결할 때 계약서와 소비자피해보상 증서를 반드시 발급받으세요. ➂ 가입자가 이용하기 편리한 장례식장과 제휴되어 있는지, 이용 가능한 장례식장이 특정지역으로 한정되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세요. ➃ 언제, 어디서, 어떤 서비스가 제공되는지 확인하세요. ➄ 중요한 계약 사실이나 특약사항은 꼭 계약서로 계약하시고 문서로 남기세요. ➅ 과다한 위약금 청구, 폐업 등에 대비해 상조업체가 신뢰성이 있는지, 유사시 안전장치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➆ 분쟁이 발생할 경우, 계약서에 관련 내용이 기재되어 있는지, 어떻게 기재되어 있는지가 결정적일 수 있다 는 것을 유의하세요. ※ 상조업체와 관련하여 피해를 받았다면 다음으로 문의하세요. - 상조보증공제조합 (전화 - 1600-1226 / www.ksmac.or.kr) - 한국상조공제조합 (전화 - 1688-0972 / www.kmaca.or.kr) -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상담센터 (전화 - 1372 / www.ccn.go.kr)
  • 소비자피해보상금을 신청하여도 돈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까?

    네.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소비자피해보상금 지급신청서가 접수되어도 보상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관련규정을 위반하는 경우> 1. 수혜자가 공제급지급기간을 경과하여 공제금 신청을 한 경우 2. 수혜자가 공제계약자와 상조계약을 체결하였으나 공제계약자가 공제조합에 신고를 누락하여 공제번호통지서가 발급되지 아니한 경우 3. 공제번호통지서가 유효하게 발급된 경우에도 공제계약이 중지되거나 해지 된 이후에 수혜자가 계속하여 공제계약자에게 월부금을 불입하였거나 공제계약자와 상조계약을 체결하고 월부금을 불입한 경우 4. 수혜자가 공제계약자와 통정하거나 기타 정당하지 아니한 방법으로 공제금액을 지급받고자 할 경우 5. 제5조의 공제사고가 발생한 이후에도 수혜자가 계속하여 공제계약자에게 월부금을 불입하였거나 공제계약자와 신규로 선불식 할부계약을 체결하고 월부금을 불입한 경우 6. 천재지변, 전쟁, 내란 등으로 인한 경우 7. 공제계약자 또는 공제계약자의 모집인이 소비자와 공모하여 공제조합에 월부금 납입 사실을 허위로 신고한 경우 8. 기타 당 조합 공제규정에서 정한 경우
  • 보상금을 신청을 했는데 돈은 언제 들어오나요?

    소비자로부터 보상금 산정과 관련된 서류를 받아서 보상금 지급에 필요한 조사를 마친 후 지급할 보상금을 산정합니다. 보상금이 결정된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지급합니다.
  • 청약철회 기간은 어떻게 됩니까?

    청약 철회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선불식 할부거래 > 제24조(소비자의 청약의 철회) ① 소비자는 다음 각 호의 기간(거래당사자가 다음 각 호의 기간보다 긴 기간으로 약정한 경우에는 그 기간을 말한다) 이내에 선불식 할부계약에 관한 청약을 철회할 수 있다. <개정 2015. 7. 24.> 1. 제23조제3항에 따른 계약서를 받은 날부터 14일 2.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주소를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 등 청약을 철회할 수 있는 날부터 14일 가. 선불식 할부거래업자의 주소 등이 적혀 있지 아니한 계약서를 받은 경우 나. 선불식 할부거래업자의 주소 변경 등의 사유로 제1호의 기간 이내에 청약을 철회할 수 없는 경우 3. 제23조제3항에 따른 계약서에 청약의 철회에 관한 사항이 적혀 있지 아니한 경우에는 청약을 철회할 수 있음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14일 4. 선불식 할부거래업자가 청약의 철회를 방해한 경우에는 그 방해행위가 종료한 날부터 14일 5. 제23조제3항에 따른 계약서를 받지 아니한 경우에는 계약일부터 3개월 ② 소비자가 제1항에 따라 청약을 철회할 경우 제1항에 따른 기간 이내에 선불식 할부거래업자에게 청약을 철회하는 의사표시가 적힌 서면을 발송하여야 한다. ③ 제1항에 따른 청약의 철회는 제2항에 따라 서면을 발송한 날에 그 효력이 발생한다. ④ 제1항을 적용함에 있어서 계약서의 발급사실과 그 시기 등에 관하여 다툼이 있는 경우에는 선불식 할부거래업자가 이를 입증하여야 한다. ⑤ 소비자가 제1항에 따라 청약을 철회한 경우 선불식 할부거래업자는 제2항에 따른 청약철회의 서면을 접수한 날부터 3영업일 이내에 이미 지급받은 계약금 및 할부금을 환급하여야 한다. 이 경우 선불식 할부거래업자가 환급을 지연한 때에는 그 지연기간에 따라 지연배상금을 함께 환급하여야 한다.